현대 경제 용어 중 하나인 "치킨게임(Chicken game)"은 많은 사람들이 익숙해진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비즈니스에서부터 정치와 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며, 치킨게임이 일어날 때마다 그 영향은 상당히 큽니다.
이 글에서는 치킨게임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발생하며 어떤 예시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킨게임의 개념, 예시, 발생 조건
치킨게임은 전후 경제 성장기에 미국에서 인기를 끌던 목숨을 걸고 하는 내기로 유래합니다. 이 내기는 두 차량이 서로 마주 보고 돌진하되, 먼저 핸들을 꺾는 쪽이 '겁쟁이(chicken)'로 여겨지는 룰을 따르는 것으로 유명했습니다. 이러한 내기는 단순한 놀이로 시작되었지만, 시간이 흘러 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에서도 이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원래 경제학에서 치킨게임은 적자 판매를 감수하는 출혈경쟁을 통해 경쟁사를 죽인 뒤 시장을 독점하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종종 고비용이나 손실을 감내할 수 있는 기업들이 채택하는 전략으로, 성공 시에는 큰 이익을 창출할 수 있지만, 실패 시에는 '기업의 파산 선고'와 같은 엄청난 손실을 입게 됩니다.
석유시장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1981년에 석유값이 고점을 찍은 이래로 유가가 점차 하향세를 타기 시작하고 사우디에서 감산을 함으로써 유가를 유지하고 있었는데 영국에서 먼저 원유가격 자유화를 선언했습니다. 그러자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도 이에 맞서서 생산량을 급속히 늘렸고, 양쪽에서 석유생산량이 늘어나자 석유값이 바닥을 쳤습니다. 결국 채산성을 맞출 수 없게 되어버린 영국과 미국의 석유업체들은 버틸 수 없었고 결국 미국에서 사우디와 협약을 맺어서 석유전쟁을 끝내기로 합의하면서 석유전쟁은 영국과 미국의 패배로 돌아갔습니다.
치킨게임 일어나는 주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황: 경제 불황 시에는 수요가 감소하고 공급량이 남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기업들은 가격을 낮추어 경쟁력을 높이려고 합니다. 이때, 가격을 낮추면서 높은 생산 원가를 감당할 수 없는 기업들은 도산하게 됩니다. 하지만 살아남은 기업들은 그만큼 점유율을 높이게 됩니다.
- 높은 진입 장벽: 해당 산업의 진입 장벽이 낮으면 다른 기업들이 쉽게 경쟁에 뛰어들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무모한 치킨게임을 시작하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진입 장벽이 높다면 우선 출혈이 있더라도 치킨게임의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최소 1곳 이상의 선도 기업: 선도 기업은 생산원가가 낮고, 자본력은 높습니다. 이는 치킨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시장의 경쟁 기업들이 비슷한 생산력과 자본력을 갖추고 있다면 모두 파산할 수 있게 되므로 치킨게임은 처음부터 일어나지 않습니다. 선도 기업들이 최소 1곳 이상 있는 시장에서 치킨게임이 일어나면 선도 기업들이 살아남고 나머지 경쟁력이 없는 기업들은 파산하게 됩니다.
- 규격화된 생산 제품: 제품이 규격화 되지 않은 경우는 치킨게임이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이는 가격 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수요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치킨게임의 대부분은 생산원자재, 규격화된 부품, 1차 가공품과 같은 분야에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이 모여 치킨게임이 발생하면, 경제적 영향도 상당합니다. 생존을 위해 가격을 낮추는 기업들은 수익을 줄이게 되며, 도산하는 기업들의 산업 구조에 변화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치킨게임은 시장의 안정성을 해칠 수 있으며, 경제적 불안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는 글
치킨게임은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동시에 경쟁적 시장에서의 현실을 보여줍니다. 이는 가격 하락으로 소비자 혜택을 가져오지만,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장기적인 안정성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감독과 규제, 기업들의 윤리적 경영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정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치킨게임에 대한 이해와 예방을 통해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24.04.18 - [경제] - 경제학의 '따라잡기 효과' 개념과 관련 이론,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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